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오늘의 자기계발 책 추천: "성공으로 가는길 대화법"

by Adam Smith 2021. 2. 20.

예전부터 동기부여나 자기 계발 책을 좋아했고 자주 읽다 보니까 공통적으로 대부분의 작가님들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시는 게 있는 거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바로 상대방을 대할 때의 태도인데요, 저는 어려서부터 이런 책을 많이 읽고 실행했던 탓인지 주변에서 저를 좋아해 주는 지인이 많은 것에 대해서 감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소개 드릴 책은 

"성공으로 가는 길 대화법"입니다.

성공으로 가는길 대화법 표지

저는 생각보다 " 이런 책들은 다 똑같은 말하고 있어. 그니까 읽을 필요 없어"라는 뉘앙스의 말을 자주 듣곤 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반대로 '어째서 많은 전문가들이 다들 같은 말을 하고 같은 것을 강조할까?'라는 의문이 들었고 제가 생각한 답은 " 모두가 중요하다고 강조할 만큼 이들이 쓴 내용은 정말 중요하다"였습니다. 그래서 저는 더 집중해서 읽게 되었던 거 같습니다. 그중에서 기억에 남고 여러분도 쉽고 자주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대화법을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남의 말을 잘 듣는 재주꾼이 되어라: "신이 우리에게 한 개의 입과 두 개의 귀를 주신 것은 말하기보다 듣기를 두배로 잘하라는 뜻이다" 아마 이 인용 구문 대로 살고 있는 사람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바로 "유재석"입니다. 유재석은 게스트나 다른 사람들을 상대로 항상 그들이 말하는 것을 듣고 다시 질문을 하는 방식으로 그 사람이 토크를 이끌어가도록 도와줍니다. 실제로 그는 토크 중간에 그리 많은 말을 하지 않습니다. 유재석이야말로 듣는 힘을 잘 사용하는 사람이 성공할 가능성도 높다는 대표적인 예시 아닐까요? 그러므로 저희도 하는 말은 아끼고 상대방이 이야기를 하도록 하는 습관을 기릅시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hear이 아닌 listen에 가깝게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2. 첫인상이 중요하다:  한 없이 착하고 다정한 사람이 어느 날 화나는 일로 심하게 화를 내고 있는 모습을 본다면 원래 그 사람을 알고 있던 사람들은 " 오늘 정말로 그가 화나는 일이 있었을 거야"하고 생각하겠지만 그를 모르는 사람이 그 모습을 봤다면 "저 사람은 원래 저렇게 화가 많나? 아마 내게도 저렇게 화를 내겠지" 하는 생각이 자리 잡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박힌 첫인상은 쉽게 지워지지 않습니다. 저는 원래 그다지 밝은 성격이 아니지만 예전에 학교 등교 첫날에 최대한 사람 만나는 것을 좋아하고 밝은 이미지를 친구들에게 심어줬기에 저를 다를 사교성이 많고 밝고 재미있는 사람으로 알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누군가를 처음 만날 때 아무리 기분이 언짢거나 화가 많이 나도 최대한 밝고 긍정적인 모습을 보여주시는 것이 그 사람과의 좋은 관계를 만들어 나갈 때 도움이 되실 겁니다.

3. 웃음은 기적을 낳는다: 저번에 소개해드렸던 책" 운을 불러오는 49가지의 말"에서도 웃는 사람에게 운이 들어온다고 하는 구절이 있었습니다. 이 책에서도 "웃지 않는 사람은 100만 달러의 돈을 은행에 예금해놓고도 그것을 활용하지 못하는 사람이다"라고 합니다. 무의식적으로 우리는 웃는 사람을 보면 그 사람에게 호감이 생기고 거부감을 낮출 수 있습니다. 저 또한 신호등에서 초록불을 기다리는 도중에 몸에 문신이 많은 사람이 옆에 서 있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저도 사람인지라 그 사람에게 거부감을 조금 느꼈습니다. 하지만 전화통화를 하면서 웃는 그의 얼굴을 보니 뭔가 처음에 있었던 거부감이 조금씩 사그라드는 듯했습니다. 이처럼 웃음은 문신이 험악하게 많은 사람조차도 다르게 볼 수 있는 하나의 매게 채 가 될 수 있습니다.

솔직히 이 책을 읽으면서 하나하나가 살면서 필요한 스킬들이지만 제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3가지 만을 간추려보았습니다.  살면서 몇 번의 불화로 인해서 친구나 친척간의 사이가 멀어졌던 경험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 그때 우리가 이러한 대화법을 잘 익혀두었다면 사이가 멀어질 일은 일어나지 않았을 겁니다. 성공하기 위해선 아이디어도 중요하고 실행력도 중요하고 돈을 버는 방법을 잘 아는 것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에 무인도나 깊은 산에서 자급자족을 하지 않는 이상 사람들을 접하면서 살게 됩니다. 위에 방법들도 중요하지만 위 방법들을 제대로 하기 위해선 사람 간의 소통이 원활한 것이 먼저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질 높은 삶을 살기 위해서 필요한 경제력, 건강 그리고 대인관계에서 대인관계를 얻기 위해서 지금부터라도 이 대화법을 연습해둡시다! 감사합니다.

-대인관계를 성공시키는 열쇠는 모범적인 인간이 아닌 있는 그대로의 인간, 즉 상대방의 참모습을 아는 데 있다-

반응형

댓글